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회통론자(會通論者)로는 서산 휴정(西山 休靜)을 들 수 있다. 그는 유(儒) ․ 불(彿) ․ 도가(道家)에서 추구하는 진리가 결코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당시 억불정책으로 침체되어 있던 교세(敎勢)를 회복해 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휴정은 교(敎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그는 김구용(金九容), 정몽주(鄭夢周), 이숭인(李崇仁) 등을 학관으로 채용하며 유학의 발전과 후진 양상에 기여하였다. 이로부터 많은 인재들이 배출되어 신유학의 보급과 발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개혁적 성향이 강한 이들 문신들은 이후 조선의 지배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말도 하게 되는데 이는 당시의 상황이 갖 제정일치의 시대를 벗어나는 시점에서 천자가 갖는 천제(天際)에서의 절대적 권위가 바탕이 되지 않았나 싶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 의, 예, 지'를 강조하였으나 공자가 살았던 시대보다 주나라의 권위가 더욱 떨어져 사실상 각 졔후들이 패자의
조선시대의 백성들이 자신의 신분을 인정하도록 만드는 데 이용되었던 것이다.
성리학적 명분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발생한 말이 『논어』에 나오는 ‘군군신신부부자자(君君臣臣父父子子)’이다. 이 말은 공자의 핵심사상으로 불리는 정명사상인데, ‘군군신신부부자자(君君臣臣父父子子)’란
사상에 있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가졌다. 중세 동아시아 철학의 종합인 성리학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
조선인, 즉 북한 측 국적을 가진 동포도 다 우리가 도와야 하는 사람들이다. 이데올로기를 따지기는 이제는 너무 늦어버렸다. 이데올로기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이제는 너무 구시대적 사고이다. 또한 재일조선인들 모두가 조총련계 사상을 가진 사람이 아님을 우리는 이제 알 필요가 있다. 일본에 우
사상, 생애를 다룬 연구도 굉장히 많이 이루어졌다. 허균은 조선시대 이단으로 일컬어질 만한 새로운 사상과 개혁의 이론을 내놓았다. 그의 그런 태도가 그때의 사회에서는 경망스럽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오늘날에는 오히려 끊임없는 학문의 욕구를 지닌 정직하고 자유분방한 지성인의 모습으로 보일
연구동향
실학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 이르기까지 동양 삼국에서 통시대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실학은 일반적으로 조선후기에 형성 발전하였던 ‘근대 지향적’이고 ‘민족적’인 학문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실학이란 그 시대의 사상이나 학문경향이 말폐화 하여 부화
연구를 중시한다. 이는 형이상학적인 관념론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민본적 민주사상이다. 중세기적인 내세관 내지는 정치적인 윤리 체계에서, 항상 인간성을 억제하고 어떠한 절대율로써 인간을 얽어매었던 것에 비하여, 이 실사구시의 학풍은 이 땅에 비로소 인본주의의
조선말에는 개화를 주장하는 세력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면 갑오경장의 주도자들은 양반과 평민의 동등, 조혼의 폐지와 과부의 재혼, 노비들의 인신매매 금지 등의 법제화를 주장했고, 서재필 선생도 독립신문에서 남녀 차별을 비판하였다.
그 후 일본 제국주의의 강압에 의한 식민지 시대로